홍콩 증시 전망, 베어마켓 진입

홍콩 증시 전망, 베어마켓 진입

홍콩 증시 전망, 베어마켓 진입중국의 컨트리 가든 디폴트 위기 등으로 인해서 홍콩 증시 전망은 계속해서 하락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한적 디폴트를 선언했던 헝다 그룹이 중국 경제를 이겨내지 못하고 점점 비싸지는 부채로 인해서 결국 파산을 선언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홍콩 증시 전망은 연일 하락하여 어둠의 그림자인 베어마켓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국내에서 코스피, 코스닥 지수를 말하는 것처럼 홍콩 증시는 항셍지수인데요. 이 항셍지수가 1월 기록한 전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해 베어마켓에 진입하게 된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에서 모두 빠져나오면서 유동성이 없는 상태고 위안화 가치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어 회복하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베어마켓이 무엇인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회복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어느 정도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어마켓이 주는 영향

현재 홍콩 증시를 보시면 충분히 이해를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베어마켓이 찾아오는 이유는 해당 나라의 악재나 전 세계 글로벌적인 악재로 인해서 찾아올 수 있기에 그 영향은 상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가는 보통적으로 기업의 현금 흐름과 이익에 대한 미래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기업의 성장 전망이 약해지게 되고 투자자들이 실망하게 되면서 홍콩 증시가 하락을 보여준 것처럼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10% 이상 하락하는 증시 시장의 조정과는 전혀 다르기에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베어마켓에 진입하게 되면 보통적으로 경제 전반이 약화되어 실업률이 증가하게 되고 국내 총생산이 감소하게 되며 기업의 이익이 감소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 보니 투자자들은 약세장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자산을 매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안전한 투자를 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듯 약세장의 영향은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투자 심리를 심어주기 때문에 강세장에 비해서 짧은 기간이라 하더라도 출혈을 멈추기란 어렵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의 경우 베어마켓이 찾아오면 회피하는 경우가 많아 유동성이 돌기 위해서는 짧거나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베어마켓이 찾아오는 원인

곰 시장이 찾아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홍콩 증시 전망에 어두움을 가져온 헝다 그룹처럼 해당 국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거대 기업이 붕괴되면서 찾아올 수 있으며 경제의 둔화와 침체, 버블로 뒤덮인 시장의 상황, 전염병, 전쟁,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축통화국이 미국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서 약세장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베어마켓이 찾아오는 시기는 바로 투자자들의 신뢰도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이경우 투자자 신뢰도가 하락을 보이고 있다면 곧 하락장이 시작될 수 있다는 신호로 추측하여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 주식을 매도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베어마켓이 지속되는 기간

홍콩 증시에서 손을 빨리 떼지 못해 현재 손해를 보고 계시는 분들이 분명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베어마켓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기간을 알고 싶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기간은 100% 확실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한 달 뒤에 벗어나거나 혹은 아주 오랜 기간 동안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즉, 주기적이거나 장기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적으로 베어마켓 기간은 10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베어마켓과 조정의 차이점

몇몇 투자자들의 경우 조정과 베어마켓을 같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조정은 단기적이지만 베어마켓은 더 길고 투자자들에게 심각한 손실을 입힙니다. 또한 일반적인 조정은 10% 이상의 하락을 말하지만 여기에서 20%를 넘어간다면 베어마켓이 되는 것입니다.

베어마켓 단계

우선적으로 높은 가격과 높은 투자 심리 단계가 끝날 무렵에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빠져나가거나 이익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하고 거래의 활동과 기업의 이익이 줄어들게 되면서 긍정적이었던 경제지표가 평균 이하로 떨어지게 되고 팔지 않고 남아있던 투자자들이 패닉에 빠져 항복 상태가 됩니다. 이후, 투기꾼이 시장에 진입하고 일부 가격과 거래량을 증가시키지만 마지막 베어마켓 단계에서는 주가가 천천히 하락하며 낮은 가격과 호재들이 투자자들을 다시 시장으로 불러와 강세장으로 바꾸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홍콩 증시 전망은 밝지 않고 불안한 상태입니다. 컨트리가든의 디폴트가 충분히 발생할 수도 있는 중국의 경제 상황으로 인해서 또 하나의 폭탄이 터질 수도 있으며 만약 중국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 도와주지 않는다면 도미노처럼 붕괴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의 국내 총생산은 부동산에서 30%가 나오기 때문에 무너지게 되면 시장은 크게 흔들리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홍콩 증시가 베어마켓에 진입했다는 것은 그만큼 상황이 긴급하다는 뜻도 되기 때문에 지금은 중국에 초점을 두고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미국의 상황도 좋지 않으니 같이 보는 게 가장 좋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어떠한 피해도 없으셨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